?>




DIY강좌

헤드라이트
외형복원
엘카 프로텍트
광택
기타

자동차 DIY 강좌

외형복원 | 자동차 부분도색 작업별 동영상 및 상세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카 작성일17-02-21 14:09 조회29,134회 댓글2건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자동차 부분도색 

작업별 동영상 및 상세설명입니다.

그동안 저희 엘카의 부분도색 동영상이 너무 길어서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에 작업별로 나누고 그에 맞는 상세설명을 작성해서 

더욱더 고객분들이 쉽게 이해하실수 있게끔 했습니다. 

그러면 작업별 동영상 및 상세설명 시작하겠습니다.

 

 

자동차 부분도색 순서

 

주의 사항

사포(샌딩) 작업을 할떄는 항상 물을 묻혀주며 하는 수샌딩을 해야만 한다.

 

사포 작업 후 항상 물기를 닦아 주고 크린작업을 해야만 한다.

 

스프레이 작업의 경우 항상 쉬는 시간(fresh time)을 반드시 가진다.

 

1. 1차 샌딩작업

사포 180방부터 시작해서 600방까지 순차적으로 

샌딩하여 흠집난 부분을 부드럽게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작업을 해준다

EX) 320번 사포로 시작할 경우 320 - 400 - 600

작업 표면을 옆에서 봤을 때 종이 평지처럼 되어야 한다.

(, 시작하는 사포의 방수는 상처 정도에 따라 조절 가능)

 

 

2. 크린 작업

크린제를 차체 표면에 뿌린 뒤 크린포로 닦아낸다.

(크린작업은 사포 작업을 마치고 나서 항상 해주어야 한다. 이유는 표면에 묻은 오염물질과 유분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다.)

 

3. 퍼티 작업

1번 작업을 하였는데 흠집 깊이가 깊어 흠집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퍼티 작업을 하고 만약 1번 작업 후 흠집이 사라지고 부드럽고 평평하게 면이 잡혔다면 퍼티 작업을 생략한다. 

퍼티 작업이 필요하다면 우선 퍼티와 경화제를 섞어주는데 비율은 

겨울 100(퍼티) : 3(경화제, 가을 100 : 2, 여름 100 : 1로 섞어준다

그 후 철물점에서 파는 플라스틱 헤라로 흠집 표면에 발라 메꿔준다.

 

 

4. 2차 샌딩작업 

퍼티가 다 말랐다면 사포 400 - 600방까지 

샌딩 작업을 해서 표면을 평평하게 잡아준다.

(, 600번 만으로도 작업 가능)

 


 

 

5. 크린 작업

샌딩 작업 후 마찬가지로 크린 작업을 한다.

 

6. 프라서페 작업

퍼티를 바른 부분이나 도장면의 원판이 보이는 부분에만 프라서페를 뿌릴 수 있도록 사각형 모양으로 커버링 테이프를 하는데 사각형 안에 퍼티를 바른 부분이 있도록 한다. 프라서페의 경우 한번에 다 뿌리려 하지말고 중간 중간 약 3~5분식 쉬어가며 뿌려준다.


거리 : 10~12cm / 횟수 : 2~3회 / 속도 : 1/2씩 겹쳐서 빠르게 뿌리기


*현재 엘카에서는 색상카페인트 사용량 절감을 위해 흰색 프라서페를 판매 중

 

7. 핀홀필러 작업

퍼티세트에 있는 핀홀필러를 면장갑에 조금 묻혀 원을 돌리며 프라서페 뿌린 곳에 발라준다. 핀홀필러는 프라서페를 뿌린 면의 작은 기공을 메꿔주는 역할을 한다.

 

(프라서페의 경우 퍼티를 바른 부분이나 휀다의 철판 또는 범퍼의 플라스틱 등 원판이 보였을 때 뿌려준다.)

 

 

8. 3차 샌딩작업

사포 1000방으로 샌딩을 하여 프라서페를 뿌린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고 턱이 생긴 부분을 없애주는데 이 때 프라서페가 다 벗겨질때까지 샌딩을 하면 안된다. 그 후 투명클리어를 뿌릴 곳까지 전체적으로 가볍게 샌딩해준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페인트가 잘 부착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9. 크린 작업

사포 작업이 끝났다면 크린 작업을 한다.

 

10. 커버링 작업

커버링 작업시 주의사항 : 일명 오픈(터널 커버링)커버링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운전석쪽 앞 범퍼모서리 부분을 도색한다면 커버링은 운전석 휀다 부분에 커버링, 본넷 커버링 헤드라이트 안개등 등 커버링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앞 횐다를 지나 범버 흠집났던 부분을 지나서는 절대로 수직으로 커버링을 하면 안되며 그냥 오픈해 두어야 한다. 이유는 수직으로 커버링을 한다면 세로줄이 가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수평으로만 커버링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c17caf12e3b079bd9917309835cac0ca_1487653 

 

 

11. 색상 페인트 작업

페인트 노즐과 거리는 약 10~12cm로 한다. 우선 프라서페를 뿌린 부분을 먼저 살짝 살짝 날려 뿌려주며 주위와 비슷한 색이 되도록 하는데 한번에 색상을 잡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한번 뿌린 후 중간 중간 3~5분씩 쉬어준다. 색이 기존면과 비슷하게 잡아준다.

단 도장은 항상 2분의 1씩 겹치게 뿌려주며 색상이 얼추 비슷해질때까지만 뿌린다.

(색상 페인트의 경우 날려뿌리기로 빠른 속도로 이동하며 뿌려줘야 색상을 맞출 수가 있다.)

3코트(진주펄) 차량의 경우

1(베이스) : 베이스(바탕) 페인트로 2~3회 정도 색상이 입혀질때까지 중간 중간 쉬어가며 날려뿌리기로 뿌려준다.

2() : 펄 페인트로 날려뿌리기보단 천천히 가면서 뿌려준다. 펄 페인트로 차체 다른 면과의 색상이 비슷해질때까지 뿌려주는데 마찬가지로 중간 중간 쉬어가며 뿌려준다.


*진주펄 차량의 경우 핸드폰 LED조명을 도장면에 비추면 펄 입자 분포도가 보이는데 기존면과 얼추 비슷해질때까지 펄 페인트를 뿌려준다.

 

 

12. 투명 클리어(마감재) 작업

색상 페인트는 기본적으로 광이 안나기에 투명 클리어로 광을 입혀준다. 거리는 색상 페인트와 같고 속도는 천천히 가며 2분의 1씩 겹치게 뿌려준다. 투명은 색상 페인트보다 약 5cm정도 더 가게 뿌려준다. 예를들어 색상 페인트로 범퍼 30cm 정도의 길이를 뿌렸다면 투명은 35cm정도 뿌려주면 된다. 투명 클리어의 경우 2회에 걸쳐 작업하며 중간 쉬는 시간은 약 8~10분정도 쉬어준다.

(투명 클리어를 1회 뿌리고 나서 뿌연 줄무늬가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아직 수분이 날라가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이니 기다리면 사라진다.)

 

 

13. 브랜딩 작업

터널 커버링 부분을 제거한 후 투명 클리어 작업을 마치고 여름의 경우 3~5분 겨울은 6~8분정도 뒤에 터널 커버링 부분을 제거한 후 투명클리어를 뿌린 곳과 안 뿌린 곳 경계부분에 살짝 날려뿌리기로 뿌려준다. 천천히 뿌릴 경우 흐르니 주의

 

 

14. 커버링 제거 


 깔끔한 화질로 각각의 작업과정을 간략하게 모아놓은 동영상입니다.

각종 스프레이를 뿌리는 속도나 거리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제품 구매를 위해서 쇼핑몰로 이동하시고 싶은신 분들은 아래로고를 클릭해주세요.

 

83b1b7de275a0f1134b28bf9a1373b48_1495593

 



댓글목록

소해님의 댓글

소해 작성일

감사 합니다~

엘카님의 댓글

엘카 댓글의 댓글 작성일

즐거운 DIY  되세요~